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박둘부입니다. 박진영둘째부인이죠!!! 오늘은 팥의 성질과 효능, 그리고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팥

 

우리에게 없어서는 안될 재료인 팥, 팥 하면 생각나는 음식은 주로 팥죽과 붕어빵, 앙꼬 빵 등 많은 음식들이 생각나는데요. 추운 겨울이면 우리의 발길을 멈추게 하는 음식들입니다. 모든 식품들을 보면 나름대로의 영양성분이 있고 건강에 도움을 주고 있는 것이 있습니다. 재료마다 각각의 효능과 영양성분을 알고 먹는 것이 모르고 먹는 것보다 그 효능에 맞게 건강해지는 기분도 들고 유용하였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팥의 효능과 팥 성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팥은 한열과 속이 뜨거운 것을 다스리며 소갈에 좋다고 합니다. 또한 팥은 열독을 다스리고 악혈을 없애며 비위를 튼튼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한방에서는 이런 이유로 팥은 '적두 소'라 하며 해독과 이뇨작용을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팥 효능

팥의 효능

1. 이뇨작용에 좋다.

팥에는 인삼에 들어 있는 사포닌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팥속에 들어 있는 사포닌은이뇨작용이 있어서 몸이 붓는 사람들에게 효과가 있습니다. 몸속에 수분이 많이 쌓여 지방이 쉽게 축적되어 살이 찌는 사람에게도 효과적입니다. 케티오닌 성분은 열기를 식히고 몸속의 나쁜 피와 독소를 없애서 몸을 가볍게 만들어 줍니다. 술 먹은 후의 주독을 풀어 주며 과음으로 갈증이 날 때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2. 피로 해소와 기억력 증진에 좋다.

곡류 중에서 팥은 특히 비타민 b1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 b1이 부족하면 당질 대사가 잘되지 않아 몸에 피로물질이 쌓여 식욕이 없게 되고, 피로해지고 잠도 잘 오지 않습니다. 또한 그 결과로 기억력도 떨어지게 됩니다. 이와 같이 이뇨, 피로 해소, 기억력 증진에 도움이 되므로 흰쌀에 팥을 섞어서 먹으면 좋습니다. 평소에 스트레스를 많이받는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이때 팥은 껍질째 먹는 것을 권장합니다. 팥속에 비타민 b1은 탄수화물 소화에 꼭 필요한 성분이므로 팥을 섞어서 밥을 해먹으면 좋습니다. 식욕부진이나 소화불량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팥 올바로 섭취하기

팥에는 식이섬유와 섬유질, 사포닌이 여러 종류 들어 있어서 장기능을 원활하게 해줌으로 변비가 있는 사람이 먹으면 좋습니다. 그러나 위장기능이 약한 사람이 먹으면 복부에 가스가 차서 불편해질 수 있으니 이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팥을 먹을 때 소화 기능이 약하고 마른 소음인이면 팥을 너무 많이 먹으면 기운이 빠지게 되어 오히려 해롭습니다.

팥과 어울리는 식품 소금

팥으로 만든 음식에 소금을 넣으면 독을 풀고 배변을 부드럽게 하는 팥 성분이 강화되어 배변 효과를 볼 수 있다.

팥과 맞지 않는 식품  소다

팥으로 만든 음식에 소다를 넣으면 비타민 b1이 파괴된다.

팥의 효능

팥 요리

1. 단팥죽

팥을 깨끗이 씻어서 끓는 물에 푹 무르도록 삶는다. 물의 농도를 맞추어 끓이다가 설탕과 생강 즙을 넣고 타지 않도록 젓는다 녹말물과 삶은 밤을 넣고 다시 한 번 더 끓인다.

2. 팥 찐빵

밀가루에 이스트와 소금으로 반죽을 한 뒤 따뜻한 곳에서 발효시킵니다. 그 후에 발효되는 시간에 팥을 삶아서 잘 으깨줍니다. 으깬 팥 속에 소금과 설탕을 넣고 잘 섞이도록 하여 팥 소를 만든다. 반죽 발효가 끝나면 공기를 빼고 다시 한번 발효 시켜줍니다. 발효가 끝난 반죽을 떼어서 팥소를 넣고 빵을 만듭니다. 완성된 빵을 찜 솥에 넣고 쪄줍니다.

이상 팥 성질과 팥의 효능 그리고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팥을 좀 먹으면 속이 더부룩해진다면 몸이 찬 소음인이라서 성질이 찬 팥을 먹으면 더부룩했던 것이일수도 있습니다. 몸이 찬 분들은 너무 많은 양의 팥을 드시지 말기를 바랍니다. 건강식품과 건강식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는 현시점에서 우리가 알아야 할 식품이라 생각이 들어서 소개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